본문 바로가기
news & event

[북미정상회담]트럼프, 싱가프르 회담 전격 취소

by 구애돈 2018. 5. 25.
반응형

위태롭던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취소 되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를 만난지 하루 만이고, 북한이 핵실험장을 폐기하자 이루어지자 마자 취소 결정이 내려져 왠지 우리민족이 미국에게 농락 당했다는 기분이 든다.


이게 약소국의 비애일까?


이렇게 되니 북한이 왜 핵에 그렇게 목메어 왔는지 조금은 이해가 될 것 도 같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예정돼 있던 6.12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다음은 트럼프가 김정은에게 보낸 북미정상회담 최소에 관한 공개 서한 내용이다. 


트럼프 공개서한 전문


친애하는 위원장


우리는 양쪽 모두가 오랫동안 추구해온,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기로 예정돼 있던 회담에 관련하여 당신이 시간과 인내, 노력을 보여준 데 대해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한다.


우리는 이 회담이 북한에 의해 요청됐다는 것을 전해 들었지만, 그것은 우리에게는 전적으로 별개의 일이다.  


나는 당신과 함께 그곳에 있기를 매우 고대했다. 애석하게도, 당신들의 가장 최근 발언에 나타난 엄청난 분노와 공개적 적대감에 기반하여, 지금 시점에서 오랫동안 계획돼온 이 회담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느낀다. 


그러므로 이 서한은 우리 양측을 위한 것이지만 전 세계를 해치는 싱가포르 회담이 열리지 않을 것이라는 걸 알리기 위한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핵 능력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것이 매우 엄청나고 막강하기 때문에 나는 그것들이 절대 사용되지 않기를 신에게 기도를 드린다.


나는 아주 멋진 대화가 당신과 나 사이에서 준비돼가고 있다고 느꼈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오직 그 대화이다. 


언젠가는 나는 당신을 만나기를 고대한다. 그러는 사이, 지금은 집으로 돌아와 가족들과 함께 있는 인질들의 석방에 대해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 그것은 아름다운 제스처였으며, 매우 평가를 받았다. 


이 가장 중요한 회담과 관련해 마음을 바꾸게 된다면 부디 주저 말고 내게 전화하거나 편지해달라.  


이 세계, 그리고 특히 북한은 영속적인 평화와 큰 번영, 부유함을 위한 위대한 기회를 잃었다. 이 '잃어버린 기회'는 진실로 역사상 슬픈 순간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합중국 대통령 


서한 내용을 요약하면


우리는 별로 아쉬울 것이 없으니 그만하자. 


하지만 네가 정 원하면 한번쯤 만나줄 수는 있어.


그동안 수고했어.



어떻게든 평화의 불씨를 이어 가려고 노력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안쓰럽기까지 하다. 


자주국방도 안되는 나라에서 무얼 더 바라겠는가.


까라면 까야지.


전작권을 준다고 해도 받지 않는 나라인데 누굴 원망하겠는가.


그래도 이번에는 북한으로서는 파격적인 모습을 보인 것 같은데 초강대국이라는 미국의 처신이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 


북미정상회담 취소 까지 일지



△3.25~28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방중(베이징).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북중 정상회담(1차)

△3.31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CIA 국장), 1차 평양 방문 김정은 면담

△4.27 남북 정상회담(판문점)

△5.7~8 김정은, 2차 방중. 시진핑 주석과 2차 북중 정상회담(다롄)

△5.8 폼페이오, 2차 방북 김정은 만남 

△5.9 폼페이오, 억류된 미국인 3명과 함께 미국행, 한미 정상 통화 

△5.10 트럼프, 억류자들 귀환 마중하고 트위터로 "6.12 싱가포르" 일시장소 공개 

△5.12 北 "풍계리 핵실험장 23~25일 폐기..언론 초청" 선언

△5.13 폼페이오 폭스뉴스 출연, 북한 경제 언급 "전력망과 인프라 건설 도울 것" 

△5.16 북한, 한미연합훈련 맥스선더와 태영호 전 북한 공사의 책 출간 등 빌미로 남북 고위급회담 불참

△5.16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 담화, "일방적 핵포기 강요시 북미회담을 재고려"

△5.17 리선권 남북고위급 회담 북한대표, '엄중한 사태'가 해소되지 않으면 한국의 현 정권과 다시 마주앉는 일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 


△5.18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참관할 우리측 기자명단 접수 안함.

△5.20 북한 적십자회, 북한 식당 종업원 집단 탈북이 국가정보원의 기획 아니냐는 의혹을 이산가족 상봉의 조건으로 확대.

△5.21 워싱턴 한미 정상회담 위해 문재인 대통령 방미, 청와대 "6·12 북미 정상회담 99.9% 성사될 것"

△5.22 한미 정상회담(백악관), 6·12 북미 정상회담 성사 위해 노력하는 데 합의 


△5.23 문 대통령 귀국(24일 새벽 도착)

△5.24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성명, "미국이 우리의 선의를 모독하고 계속 불법무도하게 나오는 경우 나는 조미(북미) 수뇌회담을 재고려할 데 대한 문제를 최고지도부에 제기할 것". 펜스 미 부통령 겨냥, "횡설수설하며 주제넘게 놀아댔다" 등 비난.

△5.24 트럼프 미 대통령, 김정은에 공개서신 "지금은 적절치 않다"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취소선언


-출처 : 머니투데이-


그래도 극적인 반전이 있기를 기대해본다.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