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event

[남북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다시 만났다.

by 구애돈 2018. 5. 26.
반응형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한 달만에 다시 남북정상회담 개최


외신들 남북정상회담 긴급 타전


북미정상회담을 두고 취소를 하니 마니 하고 있는 사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북한 구역인 통일각에서 두번째 남북정상회담을 가졌다고 합니다. 


주말에 인터넷에 들어보니 남북정상회담을 개최 할 것이라는 뉴스인 줄 알았는데 이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만나 회담이 끝이 났다고 합니다. 





청와대는 두 정상이 오늘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2시간 동안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과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허심탄회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고 합니다. 이런 사실을 유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로 알렸다고 합니다. 



이날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에는 서훈 국정원장과 김영철 북한 당중아위원회 부위원장만 배석했다고 합니다. 


도널더 트럼프 미국대통령의 6.12 북민정상회담 취소 후 문재인 대통령이 정상관 대화가 필요하다는 말의 연장 선상에서 전격 개최 된 것으로 보입니다. 


양측 합의에 따라 회담 결과는 내일 27일 오전 10시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차 남북정상회담 일본 반응



북미정상회담 취소에 가장 반가워 했던 일본은 오늘 2차 남북정상회담에 긴급 타전했다고 합니다.


일본 유력 매체인 NHK 와 아사히 신문, 마이니치 신문 등은  "양 정상이 이날 오후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오후 3시부터 두 시간 걸쳐 남북정상회담을 가졌다"고 보도했다고 합니다.


NHK는 속보로 방송을 내 보내면서 " 이번 회담에서는 지난달 남북정상회담에서의 합의 이행과 북미정상회담 개최 실현을 위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보도 했다고 합니다. 



2차 남북정상회담 중국 반응



미국으로부터 북미정상회담 취소의 원흉으로 지목되어 심기가 불편한 중국도 2차 남북정상회담에 관하여 신속히 소식을 전하면서 관심을 보였다고 합니다. 


신화통신은 남북정상회담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즉시 한국 매체를 인용해 관련 소식을 전했다고 합니다. 


CCTV도 이날 메인 뉴스인 신원련보에서 "두 정상이 지난달 27일 이후 한 달 만에 다시 회동했다"고 전했다고 합니다. 


중국 당국과 관영 매체들에서는 아직 국체적인 논평은 내놓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2차 남북정상회담 미국반응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바라보는 미국의 반응이 궁금한데 아직 구체적인 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CNN과 NBC등 주요 언론들은 방송을 통해서 일제히 긴급뉴스로 2차 남북정상회담 소식을 전했다고 합니다 


북미정상회담의 당사자인 만큼 다시금 북미정상회담이 정상 궤도로 진입할지 관심이 많다고 하네요


국내의 자한당은 "투명하지 못한 깜짝쇼식 정상회담" 이라고 비판했다고 합니다. 


그냥 기차만 지나가도"왈" "왈" 이니 그러려니 하는 걸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한번 정상끼리 물고를터니 중요 사안 마다 만나서 의견을 나눌 수 있다는 사실 만으로 한반도 긴장 완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계속 만나다 보면 언젠 가는 좋은 일도 일어 나지 않을까 기대도 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