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시험을 지배하는 4가지 기술 - 0초 공부법

by 구애돈 2017. 12. 30.
반응형

연말 풍경은 망년회다 송년회다 해서 시끌벅적한 연말의 모습은 예전과는 많이 변해 좀 차분하게 새해를 맞이하려는 사람들이 많아 진 것 같다. 하지만 어김없이 의도해서 약속을 잡지 않드라도 평소에 비해 술자리 약속이 많아지는 시기이다. 구애돈도 연말은 책으로 차분한 한 해를 맞이 하고 싶었지만 숙취속에 괴로워 하면서 한 해를 떠나 보내고 있다. 오늘 읽고 소개해 드릴 책은 공부법에 관한 책이다. 술이나 담배 끊기 만큼이나 공부법에 관한 새로운 책이 나오면 어김없이 충동 구매를 한다. 신년 계획으로 공부법에 관한 책 구입 안하기를 넣어야 할까 고민 중에 있을 정도이다. 정말 읽고 하나라도 실천을 해야 할터인데 마음에만 새기고 실천은 전혀 안하는 현실에 항상 후회가 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공부가 업인 학생도 아닌데 공부법에 관심이 가는 이유는 언제 닥쳐올지 모르는 실업에 대비하여 자격시험 공부 등으로 돌파구를 찾고싶은 현실적인 이유가 있어서 일지도 모른다. 



시험을 지배하는 4가지 기술 - 0초 공부법


'0초 공부법' 이라는 책이다. 제목에서 부터 아주 스피디한 공부 방법이 나올것 같은 기분이 든다. 이번에는 종이책이 아닌 e-book을 구입해서 읽어 보았다. 종이책 보다 가격 면에서 엄청 저렴할 것 같지만 별반 차이가 나지 않는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더 저렴해도 될거같은데 가격이 좀 아쉽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종이책 넘길때 느겨지는 촉감과 소리의 감성적인 측면에서도 아쉬움이 있다. 효과음이나, 터치감을 인위적으로 보정해도 말이다. '알쓸신잡'에서 존경하는 유작가 님이 말씀 하셨듯이 화면보다 책으로 보는 활자가 더 집중해서 읽기가 더 용이하다는 말씀에 공감하는 봐이다. 


다시 책 소개로 돌아와 우쓰데 마사미 라는 작가의 책이다. 약력을 보면 이미 속독법이나 기억법 등 공부와 관련된 많은 책을 지필한 이 분야 전문가로 소개 되어져 있다. 책 타이틀에 있는 4가지 공부방법 '0초 해답' '0초 독해' '0초 시험' '0초 공부'에 관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0초 해답' 은 시험에서 지체없이 답을 떠올리 수 있는 상태, '0초 독해' 는 단 1초의 시간 허비 없이 독서 할 수 있는 상태, '0초 시험' 은 언제 든지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상태, 마지막으로 '0초 공부'는 공부 시간이 0초라는 것이 아닌 공부를 사작하기까지의 시간을 0초로 만들어 가는 공부법이라 정의 하고 있다. 


책 내용은 다른 공부법 책들에서 많이 다루어진 방식을 저자의 시선으로 재 해석한 책이라고 보면 문안 할 것 같다. 앞서 발간된 '7번 읽기 공부법' '꼼수 공부법'의 내용들과 큰 틀에서는 유사한 점들이 많지만 저자 나름 대로의 실천 방식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있다. 하지만 '합격비법 100문 100답' 보다는 구체적인 액션플랜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편이다. 


합격비법 100문 100답 보기 click


이 책을 요약하면 "대충" "빠르게" "자주" 3가지로 요약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미 다른 공부법 책을 보셨는데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기기에 보신 책의 내용이 모호해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다른 책들을 보셨다면 구지 이 책까지 보시는건 추천하고 싶지는 않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