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event

[라돈침대]라돈침대 종류와 발생원인

by 구애돈 2018. 5. 18.
반응형

음이온이 나오는 침대라고 광고하는 침대들이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다른 종류의 침대보다 더 높은 가격에 팔리고 있다. 


그런데 이 음이온을 만드는 과정에서 국제보건기구(WHO)가 정한 1급 발암물질인 라돈가스가 나온다고 한다.


건강에 좋다고 뭉개고 누워있었던 침대가 건강에 치명적인 발암물질을 내뿜고 있었고, 우리들은 그 라돈가스를 들어 마시고 있었던 것이었다.





현재가 문제가 되고 있는 라돈침대 제조 회사로 대진침대의 제품들이 거론되고 있다.


대진침대는 라돈가스가 발생하는 라돈침대 종류를 공고하고 교환 신청 접수를 해주고 있다고 한다.


대진침대 라돈침대 종류



대진침대에서 라돈침대로 밝혀진 제품으로는 벨라루체, 모젤, 네오그린헬스, 뉴웨스턴, 그린헬스1, 그린헬스2, 파워그린슬리퍼R, 파워를러스포켓, 파워트윈플러스, 네오그린슬리퍼, 웨스턴슬리퍼 총 11개 모델이 대진침대가 온라인 리콜 신청코너에서 밝힌 라돈침대 모델 들이다.


이중 최근까지 생산 및 판매도었던 제품은 벨라루체, 모젤, 네오그린 헬스, 뉴웨스턴이고 나머지는 단종된 모델이라고 한다. 


웨스턴 슬리퍼의 경우 2012년 11월 부터 2016년 10월 생산분만 라돈침대라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현재 대진침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리콜관련 공지문과 온라인에서 직접 신청 접수가 가능한 링크가 걸려 있다. 


대진침대를 피고로 한 소송도 준비중이라고 하니 피해 보신 분들이 있으면 한번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라돈침대가 대진침대에 많은 이유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침대의 양은 대진침대 뿐만 아니라 많은 침대 메이커들이 침대를 판매하고 있다. 

그럼 왜 대진침대에서만 라돈침대가 발견되는 것일까??

대진침대에서 유독 많은 라돈침대가 검출되는 것은 음이온 때 이라고 한다.

 



우선 음이온(anion)의 의미는 중성의 입자가 전자를 얻어 만들어지는 음전하를 띠는 물질이라고 한다. 단순히 입자가 전자를 확보하여 음극을 띄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폭포수와 숲속에 많은 양의 음이온이 방출되어 이 곳에서 술을 마시면 술에 취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이었던 것 같다. 







이렇게 음이온이 건강에 좋다는 정보가 전해지면서 많은 제품들에서 음이온이 유행처럼 사용되어지고 있다고 한다. 


실제 건강에 확실하게 도움이 되는 지는 과학적으로 판명이 나지는 않았다고 한다. 



대진침대의 경우도 이 음이온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트리스 안에 음이온을 발산시킨다는 돌가루를 갈아서 매트리스에 깔았다고 한다. 이 돌가루의 원료가 라돈을 발생시키는 '모나자이트'라고 밝혀졌다. 



모나자이트(monazite)는 바닷가에서 주로 발견된다고 한다. 이 광물에는 방사성 물질이 토륨이 일정 함량 포함되어 이싸고 한다. 


                                  라돈의 생성과정


라돈은 토륨이 붕괴되면서 발생 하는 방사성 물질이라고 한다. 


하지만 모나자이트는 음이온을 발생시키지 않는다고 한다.


결국 이번 대진침대의 라돈침대 소동은 건강에 맹신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하려는 기업의 얄팍한 상술이 빚어낸 참사로 보여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