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모닝커피]'모닝커피'가 당신의 건강을 해친다.

by 구애돈 2018. 7. 11.
반응형

'모닝커피'가 당신의 건강을 해친다. 



언제부터 인지는 몰라도 아침에 일어나면 물보다 커피를 더 찾게 된다. 


커피에 대한 평가는 하루 몇 잔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과, 커피 로스팅 때 발생하는 발암 물질이 발생해 건강에 좋지 않다는 평이 엇갈린다. 


하지만 현대인에게 커피는 하루 중 물보다 많이 마시는 음료가 된지 오래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마시는 '모닝커피'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기사가 있어 소개해 드리려고 한다. 


'모닝커피'가 당신의 건강을 해칩니다. (기사내용)


'모닝커피'로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이 많다. 잠에서 깨기 위해 습관적으로 커피를 찾곤 하는데, 일어난 지 얼마 안 됐을 때 마시는 커피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위험이 있다. 


기상 직후 1~2시간 동안에는 몸 안에서 코르티솔 호르몬이 최대로 분비된다. 코르티솔은 신체 활력을 높이는 등 각성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다. 그런데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코르티솔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잠에서 깨어 몸속 코르티솔이 많이 분비될 때 카페인까지 섭취하면 몸이 과도한 각성 작용을 겪어 두통.속쓰림.가슴 두근거림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를 막으려면 커피는 코르티솔 분비가 덜한 오후 1시 30분에서 5시 사이에 마시는 것이 좋다. 


모닝커피는 식도에도 독이 될 수 있다. 공복 상태에서는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데, 커피속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더욱 촉진하기 때문이다. 또 카페인은 하부식 도괄약근을 자극해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 역류 위험을 크게 만든다.


아침마다 챙겨 먹는 영양제가 있는 경우에도 모닝커피 마시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비타민D.철분.비타민B.비타민C 등은 커피를 마신 후 바로 섭취하면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한다. 카페인은 비타민D와 철분이 위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고, 소변을 과도하게 배출시켜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B군과 비타민C가 몸 안에서 쉽게 빠져나가게 만든다. 카페인이 몸 안에 들어와 배출되기까지는 2시간 정도가 걸리므로 커피를 마신 후 최소 2시간이 지난 위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한희준 헬스조선 기자



기사내용 요약


- 기상 직후 1~2시간 동안에는 몸 안에 코르티솔 호르몬이 많이 분비된다. 


- 커피도 코르티솔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 그래서 모닝커피가 두통.속쓰림.가슴 두근거림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다. 


- 커피는 오후 1시 30분에서 5시 사이에 마시는 것이 좋다. 


- 영향제도 커피와 함께 마시면 좋지 않다. 


- 커피는 몸에 들어오면 2시간 후 배출된다. 


- 영향제 섭치는 커피마시기 전 후 2시간을 지키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