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

저품질 티스토리 블로그 대비 방법

by 구애돈 2017. 12. 13.
반응형

저품질 티스토리 블로그 대비 방법

 블로그에 들어가는 광고 수입만으로 먹고 사는 블로그 고수들이 상당수 있다고 한다. 구애돈도 그 고수들의 체험담에 이끌려 지금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있다. 블로그 고수들은 하루에 12개에서 20개 까지 글을 올리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이 정도면 블로그에 글을 쓰는것이 아니라 글을 찍어 올린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다. 다년간 블로그를 운용해온 노하우가 있겠지만 말이다. 


 나같이 초보인 사람들은 하루 한 개의 글을 올리기에도 상당한 에너지가 소모된다. 매일 매일 카운팅 되는 유입자 수와 몇 백원에서 몇천원 되는 애드센스 수익에 일희일비하고 있다. 이렇게 어렵게 올린 글이 아예 검색조차 안되고 묻혀버린다면 얼마나 슬픈 일인가.  이렇게 검색엔진 등에 검색이 후순이로 미리는 블로그를 저품질에 걸렸다고 한다. 각 검색엔진 마다 정해진 로직에 따라 순위가 매겨지게 된다고 한다. 이 로직은 공개가 되지 않고 있는데 블로그 전문가들은 검험치를 바탕으로 이를 예측해서 이야기 해주고 있는데, 저품질 블로그에 빠지지 않기 위한 몇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1. 남에 것을 탐하는 행위

 남의 글이나 뉴스를 그대로 올리면 안된다고 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저작권이 강조되는 지금 잘못하면 소송까지도 갈 수 있는 사항이니 조심해야할 부분인 것이다. 당연히 다른 사람이 먼저 인터네상에 올린 글이나 뉴스 등을 그대로 포스팅하면 저품질에 빠지게 된다고 한다. 고수 들의 조언을 들어 보면 참고는 하되 자기화 하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한다. 글쓰기 재료가 부족하니 남의 글을 대충 쓰고 싶은 욕구는 블로그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느낄 수 있는데 그냥 빼기기가 아닌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 지식이 묻어나게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 같다.


2. 한번 포스팅한 내용은 수정하는 행위

 이미 포스팅한 내용을 수정해도 저품질에 걸릴 수 있다고 한다. 기존에 작성해 놓은 포스팅에 일부 문구를 바꾸거나 광고를 넣거나 하면 검색엔진에서 어뷰징으로 간주한다고 한다. 만약 상위 노출된 포스팅에 수정을 가하면 후 순위로 밀려버린다고 하니 주위 해야하겠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발행 직 후 보이는 오타나 설정하지 않은 주제, 카테고리 정도의 수정은 별다른 지장이 없으니 괜찮을 것 같다. 나도 수정하지 마라는 이야기를 듣고 제목을 잘못 넣었거나 해서 발행한 경우 그냥 둬야 하나 고민도 많이 하지만 바로 수정하는 것은 상관없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3. 포스팅 내에서 동일 키워드를 남발하는 행위

 아무리 길고 좋은 포스팅을 올려도 그 포스팅 속에 너무 많은 키워드가 남발된다면 검색엔진에서 어뷰징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순수한 포스팅이 하닌 의도를 가지고 쓴 글이라고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고수들은 자기 포스팅에 들어가는 키워드로 검색 후 최상위 포스팅에 들어가 있는 키워드보다 1~2개 정도 더 많이 키워드를 잡으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는 정말 의도를 가지고 쓴 글 외에는 별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처음 글 쓰면서 키워드 생각하면서 쓸 사람이 몇명이나 될까요?


4. 너무 짧은 간격으로 포스팅 하는 행위

 글쓰기 신공이 발휘되는 날에도 너무 많은 글을 올려되 안될 것 같다. 포스팅을 하고 몇 분이 지나지 않아서 새로운 포스팅을 무더기로 올리면 검색엔진에서 사람이 아닌, 로봇이 작성하는 것으로 보고 검색에서 누락될 수 있다고 한다. 글이 미친듯이 잘 쓰지는 날에는 모두 아시는 내용이지만 블로그 예약 기능을 활용하여 최소 2시간 간격은 지킬 것이 좋다고 한다. 


5. 실시간 검새어나 핫이슈로 포스팅 하는 행위

 네이버 에서는 네이버 실시간 검색순위에 올라와 있는 검색어 또는 핫이슈를 키워드로 포스팅 하면 안된다고 한다. 네이버에서는 실시간 검색어 상위 순위에 있는 키워드를 이용해 포스팅하는 경우에 의도적인 어뷰징행위로 파악하여 검색이 잘 안되게 누락 시킨다고 합니다. 하지만 의도적인 상위노출과 순간적인 많은 유입량을 위해 직업적으로 이런 키워드만 잡아 포스팅 하는 경우가 아니면 한번씩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오는 키워드로 빠르게 포스팅 해보는것은 크게 내이버 정책에 저촉되지 않으리라고 본다.


6. 광고성 글로만 포스팅 하는 행위

 포스팅 내에서 대출, 보험, 다이어트, 주식과 관련된 광고성 내용을 직접적으로 언금하는 겨우에는 검색엔진에서 해당 포스팅을 모두 검색결과에서 누락시킨다고 한다. 글 뿐만 아니라 사진도 마찬가 지라고 한다. 위에 제시된 키워드를 연상시키는 그림도 똑 같이 인식하여 검색 누락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역으로 대출, 보험, 다이어트에 관련된 광고글을 광고글이 아닌것 처럼 쓰면 될것이다. 이 경지에 도달하는 것이 블로그 하는 사람들이 바라는 최고의 경지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7. 명예훼손, 권리침해, 음란물, 저작권 등을 위반하는 행위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남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는 하면 안된다. 동영상이나 이미지 등 다른 사람들의 창작물인 이미지나 글을 인용 할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는 것이 안전할 것이다. 그리고 무료로 고품질의 이미지를 다운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으니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그리고 포스팅에 특정인을 비방하는 는 목적의 글이나 초상권 등을 침해하는 행위, 음란물 등을 포스팅하게되면 저품질 블로그에 빠지기 쉽다고 합니다. 


 혹자들은 저품질 블로그는 존재하는 의미가 아니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각 검색 엔지마다 정해진 정책들이 분명하게 존재 할 것이니 참조해서 포스팅 하는 것 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너무 위 내용에 몰각되어 글을 쓸 필요는 없지만 만약 의도를 가지고 쓴 글이라면 위에 내용을 피해서 글 쓰는 능력을 기르는 것도 필요 할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