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여행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퇴사준비생의 도쿄

by 구애돈 2018. 2. 4.
반응형

고등학교 시절 유명 구두 회사인 '에스콰이어' 에서 나온 '프리렌스' 라는 브랜드가 있었다. TV 광고에 나오는 남자 모델이 너무 멋지고 광고도 인상적 이여서 '프리렌스'가 뭐지 하는 의문이 생겼다. 그 당시만 해도 '프리렌스' 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절 이였다. 까가머리 고등학생에게는 더욱 생소한 단어여서 의미조차도 알지 못했다. 지금이야 인터넷에 검색하면 몇 초 만에 뜻을 찾을 수 있는 세상이지만 그때는 특정 정보에 접근이 쉽지가 않은 시절 이었다. 


'프리렌스' 라는 뜻을 접한 곳은 Freelancer 광고지에 '프리렌스'가 뭔지 자세하게 적혀 있었는데 아직도 기억이 난다. " 특정 회사나 단체에 소속되지 않고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이라고 적혀져 있었다. 누구에게 간섭 받는 걸 싫어하는 성향 이여서 뭔지는 몰라도 '프리렌스'에 동경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프리렌서=백수' 불려지는 현실이 슬프기만 하다. 


무슨 말을 하려고 프리렌스에 대하여 이야기 하냐면, 뭐가 되었던 사업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위험을 극도로 회피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해 도둑놈 심보를 가졌다고 봐야 한다. 잘 되고 있는 곳에 숟가락만 놓고 싶은 것이다. 그래도 꿈이라는 것이 있어 장사가 잘되는 식당이나 가계에 가면 나름 혼자서 분석도 해보고 주위 환경 같은 것도 꼼꼼하게 보는 편이다. 그리고 특이한 아이템으로 성공한 가계들을 보면서 부러워 하는 것 도 빠트리지 않고 말이다. 


몇 개월 전에 제목만 보고 마음에 들어 구입한 책이 있는데, 어제 TV프로에 나온 집에 이 책이 있는 것을 보고 다시금 찾아서 읽어 본 책을 소개해 드리려 한다. 


퇴사준비생의 도쿄 


'퇴사준비생의 토쿄' 라는 책이다. 여행 기획사에 다니는 4인의 직원들이 저자들이다. 많은 일본, 그 중에서 도쿄 출장을 통해 발견한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인사이트에 관하여 소개하는 글이다.


우리는 일본을 '가깝고도 먼 나라' 라고 부른다. 역사적 악연으로 거부감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지만 지리적으로 가까운 탓에 많은 것들에 영향을 받고 있다. 부산만 가더라도 일본풍의 식당이나 소품 가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도 '무엇을 보는지' 보다 '어떻게 보는지'가 중요하다고 되어 있듯이 이미 방송이나 여행을 통해 접했던 곳이지만 사업적인 관점에서 관찰하고 분석한 내용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퇴사준비생의 도쿄'에서는 도쿄를 관찰하고 '발견', '차별', '효율', '취향', '심미' 라는 5가지 키워드를 통해 사업적 아이디어나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을 만한 곳들을 소개해 주고 있다.


카페, 식당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소개해 놓았기 때문에 사업을 준비 하거나 구상 중에 있는 분들이 한번 읽어 보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서문에 나와있는 인상 깊은 구절이 있어 소개 드리고 마무리 합니다.


시간이 흐른다고 미래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제와 같은 생각, 어제와 같은 일을 하면서 내일이 바뀌기를 바라는 건 욕심입니다. 어제가 안녕하지 않았다면, 오늘부터라도 준비해야 합니다. 퇴사는 기분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을 다진 후 실행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하고 싶은 지,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아이디어가 없다고,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하기엔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