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

내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포털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by 구애돈 2017. 11. 22.
반응형

내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포털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하루 하루 블로그에 글쓰기도 힘든 작업 이지만, 이 힘든 작업으로 만들어진 결과 물들이 어디에서도 검색되지 않아 찾아 주는 사람이 한 명도 없는 블로그로 남아 있다면 이 또한 슬픈 사항이 아닐 수 없다. 이 사태를 미연에 해결하는 방법이 각 포털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트 도구에 내 블로그를 등록을 하면 내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들이 검색에 노출 된다고 합니다. 포털 각자 브랜드의 블로그가 있어 얼마나 검색에 노출 될지는 의문이지만 아무 흔적이 없는것 보단 낳지 않을 까하는 생각이다.

다음(Daum)은 추가 등록절차가 필요없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네이버( Naver)와 구글(google)의 웹마스 토구에 내 블로그를 등록시키는 방법에 알아보고자 합니다.

 

내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1.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http://webmaster-tool.naver.com)'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미 네이버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면 해당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 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연동할 사이트나  앱을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면 '사이트 추가'를 클릭한다.




다음 화면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프로토콜을 선택하고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습니다.




2. 사이트(블로그) 소유 확인 및 HTML 태크복사


위와 같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네이버 측에서 해당 블로그으 실제 소유주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HTML 태크'항목을 선택하고 '[메타태크]'라고 표시된 부분에서 초록색으로 된 내용을 복사합니다.



3.티스토리 블로그에서 HTML /CSS편집


이제 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에 들어와서 ' HTML/CSS편집'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내 블로그 화면 오쪽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그곳에서 '<head>' 부분에 커서를 놓고 엔트쳐서 아래쪽에 공간을 확보합니다. 이 부분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복사한 태그를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그리고 상단에 있는 '저장'을 클릭한 후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창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이제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메타태그를 넣었으므로 메이버의 '사이트 소유 확인' 화면 에세 '확인'을 클릭하면 네이버에서 소유자확인을 했다는 팝업창이 뜹니다. 이러면 네이버 웝마스터도구 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내 블로그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기


구글도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구글 계정만 가지고 있으면 더 쉽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1. 먼저 '구글 웹마스터 도구(www.google.com/webmaster)' 접속해서 로그인을 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오는데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넣고 속성추가를 클릭합니다.




2. 블로그 소유권 확인을 위해 HTML 태크를 복사합니다. 구글에는 예제 보기가 있어 클릭하면 친절하게 어디에 복사해서 붙여야 하는지도 예시되어 있어니 따라 하시면 됩니다.



3. 위 네이버 방법과 마찬가지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HTML/CSS 편집을 클릭하고 편집기에서 복사한 'HTML 태크'를 붙여 넣기한 후 'HTML태그' 복사한곳으로 돌아와 확인을 누르면 끝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